토파맥스: 비만과 당뇨에 효과 없음

토파맥스가 비만과 당뇨에 효과 없음
정보출처: http://story.news.yahoo.com/news?tmpl=story&cid=594&ncid=594&e=11&u=/nm/20041201/hl_nm/health_johnsonjohnson_dc
원문언어: 영어
출판날짜: 2004년 12월 01일
국 가: 미국
주제분야 : 임상약학(G18)

 
존슨 & 존슨은 自社의 간질 치료제인 토파맥스(Topamax)가 비만과 당뇨 치료에 효과가 없다고 발표하였다. 존슨 & 존슨은 올해 초에 미국 FDA로부터 중대한 부작용이 기재되지 않은 토파맥스의 선전자료 배포를 금지하라는 경고서한을 받은 바 있는데, 이번에 비만 및 당뇨치료제로의 개발을 중단한다는 발표를 하게 된 것이다.

토파맥스는 간질의 치료와 편두통의 예방에 대하여 승인을 받았으며 년간 14억 달러의 매상고를 올리고 있다. 간질 환자들에게 토파맥스를 투여한 결과 예상치 못한 식욕감퇴가 확인되어 비만에 대한 효과가 기대되게 되었다. 그러나 토파맥스의 효과와 안전성이 확실히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일부 비만 클리닉에서 토파맥스를 남용하는 사례가 있어서 비만학회에서 금지 약물로 지정한 바 있다.

존슨 & 존슨은 이번 결과로 비만과 2형 당뇨병에 대하여 앞으로 계획된 임상 2상 시험을 포기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존슨 & 존슨은 비만 환자들에게 속방형(immediate-release) 토파맥스를 투여해 보았지만 바람직하지 못한 부작용이 발생하여 임상시험을 중단한 사례가 있다. 또한 속방형 토파맥스를 대신하여 서방형(controlled-release) 제품을 이용한 임상시험에서도 특별한 장점을 확인하지 못하였다고 한다.

BOA증권의 제약 분석가인 글렌 노바로는 “토파맥스의 비만과 당뇨병 치료제로의 개발 중단이 회사에 부정적인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믿습니다. 10억 달러 정도로 추정되는 비만 단독 시장에서 토파맥스는 존슨 & 존슨의 유망한 약품 중 하나일 뿐이기 때문입니다.”라고 보고서에서 언급하였다.

그러나 개발 중단은 회사의 제네릭 약품과의 경쟁에 있어서는 큰 위험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토파맥스의 특허는 2008년 11월에 만료되며, 그 이후에는 방출제어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제품이 출시될 것이다. 더하여 회사는 4년 반이 남은 특허기간 동안에 복합제제(combination products) 등을 포함하여 다른 라이프싸이클 전략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JP모건의 마이크 웨인스테인은 밝혔다.

존슨 & 존슨은 이번 개발 중단은 새로운 안전성 데이터에 기초하지 않으며 토파맥스의 기존에 승인받은 간질이나 편두통에 대한 이용 및 다른 증상에 대한 임상시험에는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KISTI 해외 과학기술 동향정보

by 자유인 | 2004/12/04 19:19 | drug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panax.egloos.com/tb/948337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